그동안 애타게 기다려왔던 '캡틴아메리카:시빌워'가 드디어 2016년 4월 28일 개봉합니다. 캡틴아메리카 진영과 아이언맨 진영으로 나뉘어 전쟁을 치르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사실 마블 시리즈는 각각의 단편으로 봤을때 너무 재밌긴 하지만 그 스토리가 매우 방대하여 순서가 헷갈리는 면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마블 히어로 영화만의 세계관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블 히어로 영화들의 시대적 순서를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혹시 잊어먹었을지도 모르는 주요 스토리 라인역시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마블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영화, 그 외 단편 만화와 드라마를 포함하는 공통 세계관을 말하고 있습니다. 마블영화들은 특정 시나리오 작가나 감독이 아닌, 마블 스튜디오 회장 케빈 파이기를 필두로 하는 위원회가 전체적인 스토리 진행 플롯을 짜두고 각 단계의 영화를 감독에게 맡겨 제작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제작되는 모든 영화, 드라마, 단편영화들이 연결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일한 시간 선상에서 진행되어갑니다.



마블의 우주관인 위그드라실의 이미지입니다.

아스가르드는 존재하지만 다른 차원이 아니라 바깥우주에 존재하는 장소이며 요툰헤임과 지구(미드가르드)를 포함해 9세계가 나무 형태, 즉 세계수 위그드라실 형상의 우주영역(설정상 은하계의 일부 정도)에 속해 있고 위그드라실 외부세계역시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스가르드인들은 일종의 외계인이고 원작의 세계관처럼 인간보다는 강하지만 우주적이며 신적인 존재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마블의 원작 만화와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약간의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 마블의 세계관에 존재하는 수많은 빌런의 존재들을 모두 등장시키기엔 너무나 스토리가 방대해진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규모의 초인적인 힘의 묘사 역시 현실적으로 영화화 하기 힘들기 때문에 연출하기 힘든 초인적 능력의 묘사를 줄이고 특정한 '집단'이 지닌 힘이 현실적인 레벨로 낮춰져 묘사되있습니다. 하지만 슈퍼 파워 묘사의 부실함은 초인들의 강함이 제대로 와 닿지 않는다는 비판과 설정과 연출상의 괴리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The Verge에서 제작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대한 정리 동영상 입니다.



현재 공개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는 크게 4단계로 표현되고 있으며 이전세대, phase1, phase2, phase3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pahse1을 시대순으로 나열해 보면 캡틴아메리카 퍼스트어벤져 - 아이언맨 - (아이언맨2, 토르: 천둥의신, 인크레더블 헐크) - 어벤져스의 순서로 스토리가 전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캡틴아메리카의 탄생과 아이언맨의 탄생, 그리고 각각 아이언맨, 토르, 헐크의 역경들과 닉퓨리에의한 어벤져스의 탄생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혹시나 phase1의 스토리가 잘 생각나지 않거나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싶으신분들은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해 주시면 대략적인 스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이 담겨있으니 스포일러를 걱정하시는분들은 절대! 보시면 안됩니다. 출처,나무위키)


더보기


phase2는 아이언맨3 - 토르:다크월드 - 캡틴아메리카:윈터솔저 -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어벤져스:에이지 오브 울트론 - 앤트맨 순서로 스토리가 이어지겠습니다.


텐 링즈의 음모와 아이언맨의 심장 속 파편 제거, 아스가르드의 위기, 그리고 오염된 쉴드의 위기와 해체 그리고 울트론의 탄생과 죽음, 비전의 탄생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역시 phase2의 스토리가 잘 생각나지 않거나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싶으신분들은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해 주시면 대략적인 스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이 담겨있으니 스포일러를 걱정하시는분들은 절대! 보시면 안됩니다. 출처,나무위키)


더보기


지난 2월에 개봉된 데드풀을 시작으로 4월 28일에 개봉될 '캡틴아메리카:시빌워'를 포함한 phase3가 시작되었습니다.


phase3는 2019년 까지 닥터스트레인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 스파이더맨, 토르:라그나로크, 블랙팬서, 어벤져스:인피니티워, 앤트맨2, 캡틴 마블, 어벤져스:인피니티워2, 인휴먼스등이 개봉될 계획이 잡혀있습니다. 이중에서는 스토리 라인에 따라 phase4로 개봉될 영화도 있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캡틴 아메리카:시빌워'는 국가가 슈퍼 히어로들을 관리하는 초인 등록 법안을 두고 히어로들이 두 편으로 나뉘어 전투를 벌이는 내용을 그리고 있습니다. 법안에 찬성하는 입장인 아이언맨 측(아이언맨, 워머신, 비전, 블랙팬서, 블랙 위도우)과 개인의 자유를 우선시하는 캡틴 아메리카 측(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저, 팔콘, 호크아이, 앤트맨, 스칼렛 위치) 진영의 전투가 펼쳐진다고 합니다.


공개된 예고편에서는 그동안 베일에 감춰져 있던 스파이더맨이 등장하여 관심을 끌고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언맨의 절친인 워머신의 사망을 암시하는듯한 영상이 포함되어 있는데 아래 예고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주탐험가 트위터 팔로잉 하기

트위터를 팔로잉 하시면 가끔 재밌는 소식을 트위터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우주탐험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루영 2016.09.20 19:0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음...데드풀은 마블 캐릭터는 맞지만
    판권을 소니 사 가 가지고 있어 MCU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ㅎㅎ